• HOME 아이콘 >
  • 프린트 아이콘
교과목소개 표
미래자동차개론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의 친환경자동차와 자율주행자동차를 포함하는 미래자동차의 전반적인 구조 및 구성요소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자동차정비 및 미래자동차 산업 전문 기술인으로서의 능력을 배양시킨다.
자동차섀시구조원리 자동차 섀시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장치 즉 동력전달장치, 현가장치, 차축 및 조향장치, 바퀴 정렬과 타이어, 제동장치 등의 구조 및 작동원리를 이해하여 NCS 레벨 II 형성평가와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시험 섀시분야 합격을 목표로 학습한다.
친환경자동차동력장치 하이브리드 자동차등에 적용되는 친환경 엔진 및 전기자동차 구동모터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여 친환경자동차의 정비능력을 배양한다.
자동차전기전자 자동차등에 사용되는 전기전자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자동차에 적용되는 전기장치정비를 위한 기본 역량을 배양한다.
자동차기초공학 공학의 기초인 단위, 열역학 기본법칙, 이상기체 상태방정식 등의 전공기초 능력 향상. 자동차 제작, 설계, 정비에 필요한 전공 기초지식 습득
자동차기초제도 I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만들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KS 및 ISO 등의 규격에 따라 물체의 형상을 투상하여 표현할 수 있고, 표현된 정보를 전달하고 저장할 수 있는 능력 및 치수와 공차 표현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자동차기초제도Ⅱ 3D형상모델링이란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3D 형상을 모델링하고, 각각의 단품을 조립하여, 형상 설계 오류를 사전에 검증하고 수정하여, 제작 전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이다.
자동차섀시정비 자동차 섀시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장치 즉 동력전달장치, 현가장치, 차축 및 조향장치, 바퀴 정렬과 타이어, 제동장치 등의 구조 및 작동원리를 이해하여 해당 시스템에 대하여 분해, 점검, 조립 과정을 통하여 기초 정비능력과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시험 수준의 능력을 배양한다
자동차검사 자동차의 안전을 확보하고 공해방지를 위하여 자동차관리법과 환경보전법에 규정된 자동차 관련 법규사항, 안전기준, 검사기준, 검사실시 방법, 검사용기기의 취급요령, 검사시 주의사항, 부적합판정요령 등에 대해 학습하여 향후 자동차검사 관련 업무에 대한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친환경자동차동력제어장치 친환경자동차 동력발생장치의 전자제어시스템을 이해하고, 각 장치의 점검 및 진단, 수리, 교환, 검사 능력을 배양한다. 친환경자동차 동력발생장치 제어시스템의 센서 점검 및 진단.
친환경자동차 동력발생장치 제어시스템의 액추에이터 점검 및 진단.
ECM 입출력 신호 점검 및 진단.
스마트자동차전기장치 자동차에 적용된 주요전기장치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정비할 수 있다. 자동차 정비기능사 및 정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고 취득할 수 있다.
자동차정비실기 자동차 자가정비(DIY)를 위한 기본 공구와 측정 기구를 작업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안전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 제작사에서 제작한 자동차 취급설명서의 차량 관리 요령을 익혀 일상 점검과 정기점검을 수행할 수 있고 주요 소모품의 자가정비(DIY)를 할 수 있고 해당 시스템에 대하여 분해, 점검, 조립 과정을 통하여 기초 정비능력을 배양한다
센서및계측 자동차 제어에 사용되는 각 종 센서와 액추에이터의 구조와 원리, 신호처리 등을 학습하고, 물리량의 계측기술을 습득한다.
자동차설비진단 설비의 현재 상태량을 파악하고, 문제의 발생유무, 종류, 원인, 정도 및 장래에의 영향을 예지/예측하여 필요한 대책을 찾아내는 기술을 교육한다.
유공압시스템 자유공압 장치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구성요소에 관한 요구기능을 파악한 후, 설계할 요소를 선정하여, 유공압 요소를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스마트주행안전시스템 주행안전장치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 센서의 입력값과 출력값을 측정하고 측정된 입·출력값이 규정값 범위인지 여부를 비교 분석 후 컨트롤 모듈 및 작동모듈의 점검·진단 및 수리, 교환, 검사할 수 있다.
자동차고객상담 자동차 전기·전자장치에 대한 고객의 차량상태에 대한 의뢰사항 청취, 고장부위 및 수리비용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자동차 엔진정비와 관련한 고객의 차량상태에 대한 의뢰사항 청취, 고장부위 및 수리비용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자동차 섀시정비와 관련한 고객의 차량상태에 대한 의뢰사항 청취, 고장부위 및 수리비용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친환경자동차동력장치정비실무 자동차정비 실무중심 교육을 통하여 엔진정비 기술력을 향상시켜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수입차아카데미 수입자동차 정비레벨시험에서 입문단계 해당하는 자동차시스템(엔진, 섀시, 전기장치)을 이해하고 국내 자동차와 다른 시스템의 특장점을 파악하여 외국자동차 정비대응 능력을 배양한다.
스마트자동차전기정비실무 전기자동차의 편의안전장치, 고전압배터리, 전력통합제어장치, 구동장치 등의 주요 부품을 점검 진단할 수 있다. 해당 장치에 대한 고장진단과 교환․ 수리작업 등을 단독작업으로 완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주요 전기장치의 측정, 진단 및 교환 작업을 할 수 있다
자동차공조 자동차 에어컨시스템의 기계적 구성부품 및 냉동 사이클 작동, 냉매의 종류, 수동 및 자동제어 에어컨 시스템의 종류 별 작동방식, 전기회로의 해석, controller 입출력 정보에 대해 학습하고, 각 구성부품과 시스템의 점검 및 고장정비 방법, 냉매 교환 및 누출점검방법 등에 대해 실습하여 에어컨 정비능력을 배양한다.
자동차손해사정 자동차의 일반 보험관련 법규와 업무절차에 대하여 공부하고 자동차의 사고 발생시 이를 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험업법, 보험계약법(상법보험 편), 자동차 보험이론, 자동차 보험의 손해액 산정이론 등을 학습하여 보험금 사정실무(대물배상 및 차량손해)능력을 배양한다.
친환경자동차 전기자동차, HEV, FCEV 등의 최근 출시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기본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계 및 제작 기술력을 배양한다.
자동차품질관리 품질관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품질관리에 필요한 Data 정리방법, 통계적 처리 방법을 이해한다.산업현장의 품질문제 발굴 및 해결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기존QC 7가지 도구, 신QC 7가지 도구 등 품질관리 기본 툴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관리도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표준편차와 공정능력을 산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자동차NVH 자동차의 소음과 진동에 관한 점검ㆍ정비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소음ㆍ진동의 기초 이론, 자동차에 발생하는 소음ㆍ진동의 일반특성, 소음ㆍ진동의 휠링과 발생부위, 자동차 각부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 특성, 소음ㆍ진동의 유형, 고장현상별 진단방법, 점검 및 수리, 자동차 소음진동의 정비방법 등에 관하여 실무위주로 학습한다.
미래자동차종합정비 자동차 제작사의 신기술이 집약된 자동차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자동차 제작사의 기술개발 동향을 파악하여 신기술 대응능력을 기른다.
친환경자동차동력장치진단 진단장비를 활용하여 친환경자동차 동력발생장치를 진단할 수 있다. 정비지침서에 따라서 친환경자동차 동력발생장치의 주요부품을 점검 진단할 수 있다.
스마트자동차섀시진단 자동차기술의 급속한 전자화에 맞추어 전자제어 제동장치(abs), 미끄럼방지장치(tcs), 전자제어 현가장치(ecs), 전자제어 조향장치(eps), 전자제어 4륜 구동장치, 에어백 및 프리텐셔너, 오토 클러치장치 등에 대한 구조 및 작동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전자제어장치의 고장진단능력과 실무 정비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스마트자동차전기진단 실차 상태에서 스마트자동차의 전기전자장치, 편의장치 및 안전장치 주요 부품을 점검 진단할 수 있다. 해당 장치에 대한 고장진단과 교환․ 수리작업 등을 단독작업으로 완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자율주행자동차실무 자율주행 자동차의 개념과 분류에 대해 이해하고, 이미 시행되고 있는 첨단 운전자 지원의 시스템의 핵심기술을 익히며 상위레벨의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를 코딩을 통한 알고리듬으로 구현할 수 있다.